'어리석은 자가 일을 저지른다’라는 말이 있다. 앞뒤 가리지 않고 덥썩 뭔가 시작해버리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일 것이다. 오늘 아내와 함께 참석한 명로진의 북콘서트 [논어 당일치기]가 그런 경우다. 아무리 요즘 다양한  북콘서트가 유행이라지만 무려 2500년 전 공자의 4대 제자들이 쓴 ‘논어’의 북콘서트라니. 게다가 토요일 아침 열 시부터 오후 다섯 시까지 ‘당일치기’로 가는 강행군이다. 이만하면 무모한 도전 아닌가. 그런데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요즘 경험한 일상 중에 가장 ‘핫’한 시간이었다. 

기자 출신에 한때 연기자로도 활약했던 명로진은 수십 권의 책을 쓴 작가인 동시에 오래 전부터 ‘인디라이터 양성’으로 이름 높은 스타 강사이기도 하다. 그는 현재 중국 고전을 소개하는 인기 팟캐스트도 운영하고 있는데 오래 전부터 ‘논어를 좀 화끈하게 공부하는 시간을 가질 순 없을까’를 생각하다가 마침내 일곱 시간 연속 강의를 생각해 낸 것이다. 

강의는 약속대로 오전 10시 정각에 시작되었다. 명로진 선생이 직접 만든 교재를 펼쳐서 ‘학이시습지, 불역열호’라고 읽으면 학생들이 이어서 ‘배우고 때에 맞게 익히면 정말 기쁘지 않겠느냐’라고 한글 해설을 읽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렇게 소개하면 그야말로 고색창연한 서당이 떠오를 수도 있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논어’라는 책이 탄생하게 된 배경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도 플라톤의 [국가]나 [소크라테스의 변명] 같은 서양 고전들이 무시로 끼어들고 ‘스키십’이나 ‘사교육’ 같은 현대어들이 적절하게 사용되는가 하면 우병우, 최순실 같은 인물들이 공자님 말씀의 예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진중함을 잃지 않는 철학적 고찰과 해석들이 초롱초롱한 수십 개의 눈동자들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약 두 달 전에 이 강의가 기획되었는데 처음에는 강의 신청자가 없어서 고민이 많았다고 한다. 강의 시간도 길고 강의료도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었으리라. 명로진 선생은 강의 도중 그런 얘기를 하면서 맨 처음 공고가 나자마자 신청해준 아내 윤혜자를 비롯한 몇몇 분들에게 조그만 선물을 전달했다. 선생이 공자의 고향에 가서 사온 ‘향나무 공자상’이 그것이다. 비싼 것은 아니라지만 대한민국에서 이런 선물을 받는 사람이 어디 흔한가. 점심 시간에 김밥을 먹을 때 수육을 가져와 나눠주신 분도 있었고 강의 후 간단한 뒷풀이 자리에서는 황현호 선생이 가져 온 ‘마약두부’를 맛보기도 했다. 심지어 꽃다발을 가져 온 플로리스트도 계셨고 커피 머신을 가져와 행사를 도운 제자도 있었다.    

북콘서트 도중에 초대 가수의 진짜 콘서트도 있었다. '술을 마시고’라는 곡으로 유명한 ‘금주악단’이 와서 세 곡을 불렀다. 워낙 독특한 인디밴드라 아는 사람이 없을 줄 알았는데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고 나중에는 앵콜곡으로 ‘낙타’라는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했다. 


우리가 ‘공자님 말씀 하고 앉았네’라는 말을 자주 쓰는 것은 정작 공자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라는 역설이 성립된다. 명로진 선생은 공자 강의를 기획하면서 스스로 만든 교재 맨 앞장에 이런 글을 인용해 놓았다. 

‘논어를 읽기 전에도 그저 그런 사람이요, 
읽은 후에도 그저 그런 사람이라면 
곧 논어를 읽지 않은 것과 같다.” 
- 정이천(1033~1107) <논어 집주> 

위 글이 아니더라도 한 자리에 모여 논어를 읽고 듣는 일은 확실히 즐거운 경험이었다. 하지만 정이천의 말대로 논어를 읽은 후에도 '그저 그런 사람'인 경우도 허다할 것이다. 왜 그럴까. 

논어는 많은 부분이 생략되고 몇 줄의 문장으로 엑기스만 담긴 책이다. 당시에는 그 정도 문장만 있어도 사람들이 다 맥락을 이해 했겠지만 이천오백 년이 지난 지금 사람들은 그 글만 읽어서는 앞뒤 사정을 알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누군가 나타나 '사실 그때 공자의 수제자 자공은 이러이러한 성격과 능력을 가지고 있었고 안회라는 제자는 공자에게 어떻게 편애에 가까운 사랑을 받았는지 등등을 설명해 주면서 그 시대에 이러이러한 일화들이 있었기에 아마 이런 문장이 나왔을 것이다'라고 배경을 깔아 준다면 훨씬 입체적으로 이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강의를 듣는 동안 우리는 공자라는 인물이 수천 년 전 죽은 전설의 히어로가 아니라 우리 주변에 얼마 전까지 존재했었던 '셀럽' 같은 느낌으로 때로는 웃으며 때로는 진지하게 그의 사상과 철학을 받아들일 수 있었던 것이다. 


진정한 이노베이션은 옛것에서 새로움을 찾아낼 수 있는 눈에서 시작된다는 말도 있다. 우리가 오늘 논어를 접하고 내 인생이 조금이라도 변하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작은 단초라도 제공할 수 있다면 그보다 가치 있는 일은 없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요즘은 힘들어서 국악인들도 판소리 완창을 안 한다는 그 일곱 시간 동안 연속 강의를 마친 명로진 선생은 막판엔 기진맥진한 표정이 역력했지만 오후 다섯 시에 이르니 아이 하나 낳은 아낙처럼 해맑고 뿌듯한 얼굴이 되었다. 

 오늘은 1강에서 5강까지 들었는데 앞으로 20강까지 들어야 ‘논어’를 다 떼는 것이라 한다. 아내는 강의실을 나오면서 앞으로 일요일마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있을 논어 강의를 신청했노라 통보했다. 오늘 특강 때문에 회사 가서 일하는 것을 내일로 미뤄 놨는데 앞으로는 당분간 일요일을 피해 토요일에 특근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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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일을 많이 한 내게 

어느날 산신령님이 내려와 

소원을 한 개만 말해보라 하면 


잘난 놈들 다 죽어버려랏, 

하고 외칠 테고

그러면 나랑 안 친한 애들은 

거의 다 죽어 나자빠질 테고 


나랑 특히 친한 

몇몇 바보들만 

피둥피둥 살아서 

바닷가 술집에 앉아 있겠지


다행이다 

참 다행이다 

술집에 앉아 있는 

바보들 얼굴이 

벌써 마구 떠오르니




(*3년 전 페이스북에 올렸던 글과 사진을 다시 가져와 봤습니다. 비기 와서. 싱숭생숭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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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일 아침 출근길에 압구정역 4번출구쪽에 세워져 있던 코발트블루색 포르쉐를 보고 생각했다. 포르쉐를 타면 행복할까?

안 그럴 것 같다. 아직 부자로 살아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수 많은 드라마에 등장하는 재벌들은 좋은 차를 타면서도 늘 화를 내거나 누군가와 싸우고 있지 않던가. 내로라하는 대기업의 오너들은 뻑하면 형제 자매들과 이전투구를 벌이지 않던가. 세상 부러울 것 없어 보이던 회장님의 딸도 외국에서 자살을 하지 않던가.

박연준과 장석주가 함께 쓴 [우리는 서로 조심하라고 말하며 걸었다]엔 시드니의 어느 운동장에서 월요일 아침부터 부메랑을 던지면 혼자 노는 남자와 마주친 얘기가 나온다.

'월요일인데 저렇게 평화로워도 되는 것일까?'

열심히 일을 해야만 윤리적인 삶이라 교육 받으며 살아 온 글쓴이는 이런 생각을 하며 그를 쳐다본다.

어떤 삶이 더 행복할까? 아무리 불행해도 좋으니 죽기 전에 포르쉐나 한 번 타봤으면 좋겠다고? 글쎄...그 생각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는 한 당신도 나도 행복해지긴 힘들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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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에 눈이 떠져 물을 마시러 밖으로 나왔다가 설거지를 하게 되었다. 아니, 사실은 물을 마시고 다시 이불 속으로 들어갔다가 잠이 안 와서 책이나 읽으려고 나왔는데 아내가 잠결에 설거지나 하라고 해서 하게 된 것이었다. 간밤에 친구들이 놀러와서 술을 마셨으므로 싱크대엔 많은 술잔과 접시들이 널부러져 있었고, 그 그릇들을 보니 책을 읽고싶은 마음이 사라졌다. 책을 읽기 전에 설거지부터 하자고 마음 먹었다. 처음엔 하기 싫었는데 하다 보니 점점 재미가 붙어서 열심히 하게 되었다. 설거지를 다 하고 마른 행주로 유리잔과 그릇들의 물기까지 다 제거하고 난 뒤 비로소 식탁에 앉아 따뜻한 차를 마시며 최은영의 <쇼코의 미소>를 집어들었다. 


제목을 읽고 쿤데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의 마지막 챕터 소제목이 '카레닌의 미소’ 아니었던가 하는 생각을 잠깐 했다. <쇼코의 미소>는 제목과 달리 그리 서정적인 작품이 아니다. 고등학교 때 영어를 잘 한다는 이유로 한국에 와서 홈스테이를 하며 주인공 소유를 만나게 된 쇼코의 이야기로 시작되는 중편 소설이다. 그런데 유창한 영어로 “언젠가는 유두 근처에 애벌레 모양 타투를 할 거야.”라고 말해 주인공 소유를 웃게 만들었던 쇼코는 시간이 지나면서 소유와 점점 괴상하고 살벌한 대화를 주고받게 되고 소설은 이 부분부터 범상치 않은 공력을 발휘한다. 

소설을 읽기 전 평소의 버릇대로 ‘작가의 말’을 먼저 읽었는데 거기엔 작가가 등단하기 전에 얼마나 여러 번 좌절하고 절망했는지가 잘 나타나 있었고 그 심정은 소설 속 소유가 영화감독 지망생이 되어 시나리오를 쓰고 단편 영화를 만들며 주변 사람들에게 혹평을 받을 때의 모습으로 그대로 투영된다. 나는 훌륭하게 쓰인 거의 모든 소설은 실패담이라고 믿는 편인데 이 소설도 예외는 아니어서 소유는 끝내 영화감독이나 시나리오 작가로 성공하지 못한다. 아니, 그녀가 성공했더라면 이 이야기는 쓰이지 못했을 것이고 만약에 작가가 살짝 미쳐서 그렇게 썼더라면 아무런 재미도 없는 소설이 되었을  것이다. 

할아버지와 쇼코가 일본어로 주고받는 편지에 대한 질투, 소유가 일본으로 찾아갔을 때 쇼코가 보여줬던 이상한 행동 등은 나중에 할아버지와 엄마의 비밀들과 반전으로 얽히면서 기이한 감동을 준다. 소설을 다 읽고 나서 다시 이불 속으로 들어갔다가 아내에게 ‘당신은 술이 취하면 안주를 너무 게걸스럽게 먹는다’는 주의를 듣고 짧게라도 독후감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소설의 띠지에 ‘소설가들이 뽑은 2016년 올해의 소설 1위!’라고 쓰여 있더니 정말 묘하게 마음을 움직이는 소설이다. 이 느낌을 한 마디로 뭐라 표현해야할지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작년에 읽은 권여선의 <안녕, 주정뱅이>, 김금희의 <너무 한낮의 연애>와 더불어 책꽂이에 나란히 세워두고 싶은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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